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챗GPT 고수 되는 사용 공식 방법 세가지

이슈 Issue

by 감성전사 2024. 1. 28. 13:53

본문

반응형

챗GPT 사용 공식 고수 되는 방법 세가지

Three ways to stick to the ChatGPT formula

챗GPT는 쉽게 설명을 해보면, 나는 감독이고 얘는 작가이자 배우다 라고 생각을 하시면 될 것 같아요. 한마디로 상황극이라는 거죠. 챗GPT를 쓸 때 어떻게 하면 이 상황극을 내가 가장 잘 이끌어낼 수 있지? 이런 생각들을 계속 하고 있어야 돼요.

챗GPT는 Large Language Model (LLM) 이라는 텍스트에 기반된 수학적인 예측 모델 이라는 거거든요. 일단 이거는 상황극이야, 그리고 나는 감독이야 라는 생각을 가지고 알아보도록 합시다.

 

1. ️ 챗GPT 고수 되는 법

- 챗GPT를 잘 활용하기 위해선 상황극을 잘 연출해야 한다.

- 연출을 위해 4가지 공식 활용: 페르소나(인물), 배경, 임무, 양식.

- 상황극에 등장하는 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구체화하고, 배경과 임무를 설정해 목적성을 부여한다.

- 또한, 전개 방식(양식)을 적용하여 상황극의 흐름을 조절한다.

 

 

연출을 가장 잘 세팅할 수 있는 공식이 있어요. 그 공식을 알려드릴게요.

첫 번째 - Persona (페르소나) 상황극에 나오는 인물에 관한 이야기죠. 나는 누구? 너는 누구?

두 번째 - Context (배경) 환경들은 어떤 것인가. 예를 들면, 나는 미국에 있는 개발자야..

세 번째 - Task (임무) 모든 상황극은 드라마든 스릴러든 목적성이 있다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내가 이끌어내고 싶은 게 뭐냐? 그게 카타르시스일 수도 있고, 문제에 대한 해답일 수도 있고, 아이디어를 이끌어내고 싶은 목적일 수도 있겠죠. 네번째 - Format (양식) 상황극이 흘러나갈 그런 전개 같은 거를 얘기해요. 1번은 이렇게 얘기해, 2번은 저렇게 얘기해. 아니면 뭐 5초 뒤에는 이걸 말해줘, 뭐 이런 느낌으로요.

 

2. 대상의 연기를 평가하기 위해 6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 연출을 잘하려면 6가지 요소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그 예시를 통해 요소들을 설명하였는데, 톤, 영감, 패턴, 적응력, 압박 상황, 그리고 상황 재해석이다.

- 첫 번째 방법은 주어진 답변을 기초로 각자가 자신이 원하는 대로 돌려 깎음으로써 내가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다.

- 두 번째 방법은 ChatGPT의 답변을 활용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떠올리면서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ChatGPT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지만, 완전 랜덤한 답변에서 비롯된 아이디어를 연출할 때, 내가 원하는 정보가 부족하거나 잘못되었다면 의도와 상관없는 대사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점을 유념해야 한다.

 

다섯번째 - Example (예시) 난 너가 이런 상황극을 해 주길 바라는데, 예를 들면, 너가 대표이사인데 하청 직원을 데리고 키우는 그런 상황이랑 비슷합니다.

여섯 번째 - Tone (톤) 분위기죠. 한 마디로 이 대사를 칠 때 강렬하게 해줘, 아니면 부드럽게 해줘. 이 여섯 가지의 요소들을 통해서 우리는 이 연출을 잘 해야지만 고수가 될 수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두 번째 방법입니다. 돌려 깎기를 해라.

챗GPT를 써가지고 처음에 답변을 딱 냈잖아요. 그게 좋을 확률은 정말 정말 낮아요. 이거는 거의 확실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연출을 아무리 잘해도 이 모든 의도와 주제와 그런 내용들을 파악할 수가 없거든요? 조금 랜덤이에요.

왜냐면은 얘는 그냥 상황극을 하는 애인데, 이 상황극에 대한 정보가 조금이라도 빠져 있으면은 얘는 그냥 자기 멋대로 자기가 생각하는 가장 부합한 상황극을 끌어낼 거란 말이에요. 그럼 예를 들어서, 인물을 뺐다고 생각을 했을 때, 갑자기 5살 짜리 꼬마애가 저한테 답변을 할 수도 있고, 아니면은 경력직이 답변을 줄 수도 있고. 이게 좀 랜덤이라는 거죠.

내가 주어준 정보들에 따라서. 그러니까 진짜 중요한 게 이 첫 번째 답변은 일단 그냥 밑밥으로 깔고 들어간다. 그리고 내가 다음 한 5번, 10번의 돌려 깎기를 통해서 내가 진짜로 원하는 답을 얻는다는 게 이 돌려 깎기의 핵심입니다.

 

 

3. ️챗GPT 고수가 되기 위해 3가지 방법

- 이번 영상에서는 챗GPT의 원리와 프롬프트 활용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다.

- '돌려 깎기'를 통해 원하는 답변에 가깝게 답변할 수 있으며, 이는 중요한 스킬 중 하나이다.

- 프롬프트를 계속해서 저장하고, 학습 및 훈련을 통해 챗GPT 연출을 개선할 수 있다.

- 우려 먹는 것처럼, 잘 되는 프롬프트를 계속해서 사용하면 챗GPT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그러므로 챗GPT를 더 잘 활용하고, 고수가 되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3가지 방법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또 한 번 돌려 깎는 겁니다. 그런 거 말고, ChatGPT의 원리를 알고, 프롬프트를 더 잘 쓰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 싶어. 아이디어 5개 더 줘봐. 이제 제가 원하는 답변이 되게 잘 나왔죠. 갑자기 이 한 두세 번만 돌려깎기를 잘 해보면은 제가 원하는 답에 가깝게 답변들이 막 나오기 시작해요..

이 '돌려깎기'가 진짜 중요한 고수가 되는 스킬 중 하나입니다. 계속해서 깎아줘야 내가 원하는 모양의 답변에 그런 결과를 얻을 수 있어요. 자, 그럼 이어서 챗GPT 고수가 되는 세 번째 방법: 프롬프트를 계속해서 저장하고 관리해라.

 

4. 프롬프트를 활용한 아이디어 제공, 고객 만족도 상승

-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 관한 노트를 통해, 앱 개발 시 사용한 프롬프트의 아이디어를 저장해두었다.

- 썸네일 뽑을 때 쓰는 프롬프트, 쇼츠 만들 때 쓰는 프롬프트, 유튜브 기본 질문 프롬프트 등을 저장하여 효과적으로 활용.

- 프롬프트를 통해 변수를 가져다 쉽게 활용하면서, 고객의 니즈에 맞춘 아이디어를 제공하여 만족도를 높이고 있는 고수의 세 번째 지름길이다.

 

유튜브에 대한 기본적인 질문을 하고 싶을 때, 프롬프트 명령어들이에요. 이런 것들을 다 저장시켰다가 제가 원하는 목적에 원하는 연출에 따라서 계속해서 우려먹는 게 이 고수가 되는 세 번째 지름길입니다.

내가 이미 잘 되는 거 알고 있는 연출 기법을 집어 넣어 가지고 똑같이 한번 질문해 보겠습니다. 자, 어떻게 하냐면요, 아까 그 페이지로 돌아와서 이 프롬프트, 이걸 다 복사를 해요. 그리고 붙여 넣어요. 그 다음에 뭐 하냐, 아까 그 질문 있죠. 그대로 카피해 가지고 마지막에 다 넣는 겁니다.

 

 

5. 챗GPT 사용법 요약

- 프롬프트 작성 시 연출자의 마음을 담고 여섯 가지의 연출 요소를 활용하여 설정해야 한다.

- 챗GPT의 초기 답변은 쓸모없을 수 있으므로, 연출을 조정하고 내가 원하는 답을 얻을 때까지 계속 변경해야 한다.

- 챗GPT를 고수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프롬프트를 저장하고 필요할 때마다 재사용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내가 원하는 연출을 줘라 이런 얘기를 하니까 훨씬 더 질이 좋죠. 아까 얘랑 비교를 했을 때는 그냥 차원이 다른 답변이 나온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정확히 이런 거를 원했던 거거든요.

이렇듯이 이 잘 되는 프롬프트들을 잘 어떻게 이렇게 만들어 가지고 저장을 시킨 다음에 계속해서 써먹어야 되요. 이렇게 하면은 내가 원하는 답변을 항상 비슷한 퀄리티로 계속해서 뽑아낼 수가 있죠. 새로 고민하지 않아도, 이게 바로 챗GPT 고수가 되는 세 번째 방법입니다.

그동안 챗GPT 어떻게 쓰셨는지 모르겠지만, 잘 쓰고 못 쓰고의 차이는 극명합니다. 오늘 제가 말씀드린 이 세 가지만 기억하신다면은 여러분들도 챗GPT 찐고수가 되실 수 있습니다.

그럼 다시 요약해서 설명을 드려보자면, 첫 번째. 연출자의 마음을 가지고 세팅을 제대로 해라. 여섯 가지의 연출 요소들을 통해서 이 감독의 마음으로 프롬프트를 작성해 보세요. 답변의 질이 엄청나게 올라갑니다.

두 번째, 돌려깎기를 해라. 챗GPT가 가장 처음에 주는 답변은 거의 쓸모없는 상태인 경우가 되게 많아요. 아무리 연출을 잘해도 모든 걸 알려줄 수는 없거든요. 그래서 계속해서 연출의 그 각도를 바꿔줘야 됩니다. 계속해서 내가 원하는 답이 나올 때까지 조종을 잘 하라는 이야기죠.

 

 

6.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통한 효과적인 ChatGPT 활용법

- 프롬프트를 저장하고 필요할 때마다 사용하면 ChatGPT에서 우리가 원하는 답을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다.

-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통해 프롬프트 데이터베이스를 만들면 미국에서 연봉 몇 억을 주는 회사에서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